이동평균선 표시 설정
증권사 차트 혹은 주로 활용하는 차트 프로그램에서 5, 10, 20 이동평균선을 활성화합니다.
색상 설정
각 선을 다른 색으로 굵게 설정합니다. 위 예시에서는 붉은계열(5), 노란계열(10), 녹색계열(20)로 설정하였습니다.
거래량 설정
차트 하단에 거래량도 표시를 합니다. 예시에서는 거래량 증감에 관계없이 모두 녹색 계열로 설정했습니다. 하루, 하루의 거래량을 알아보기 쉽게 색상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차트에 이동평균선과 거래량을 설정했고, 계좌에 예수금이 있다면 매매 준비는 되었습니다.
이제 마음의 준비를 하십시오.
선호하는 매매 사이클에 따라서 데일리인덱스 또는 위클리인덱스를 확인합니다. 빠른 사이클을 선호하면 데일리인덱스, 좀 더 여유 있는 사이클을 선호하면 위클리인덱스를 참고합니다. 주식투자는 끈기와 인내가 필요하므로 처음에는 위클리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인덱스를 확인하여 나타난 종목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매수 조건이 충족될 때까지 관찰합니다.
재료 조건을 제외한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야 매수를 합니다.
예시에서는 재료는 따지지 않겠습니다.
2024년 34주차 위클리인덱스에 해당하는 알테오젠의 차트입니다.
34주차 월, 목, 금에 걸쳐서 데일리인덱스에 나타났습니다.해당 주에서 화요일이 가장 높은 거래량으로 긴다리 도지 형태의 캔들을 만든 모습입니다. 35주차 월요일 바로 거래량이 말랐지만, 가격이 5일선보다 너무 높습니다. 다음 날, 화요일은 가격이 5일선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이동평균선은 10일, 5일, 20일 순으로 세모 정도입니다. 이 정도면 매수해볼 수 있습니다.
다른 예시를 보겠습니다. 2024년 35주차 월요일과 금요일 데일리인덱스에 나타난 한국가스공사입니다. 목요일이 광복절이므로 일주일이 4일이었습니다. 해당 주에서 월요일이 가장 큰 거래량을 보였습니다. 36주차 점차 거래량이 줄어서 수요일에 거래량 조건을 만족했습니다. 가격도 5일선 아래, 10일선 위에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역시 정배열입니다. 모든 조건이 만족하므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매수하지 않는 예를 보겠습니다. 34주차 위클리인덱스에 나타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입니다. 35주차 월요일 바로 거래량 조건이 만족하지만, 가격이 5일 이동평균선보다 5%이상 갭이 있습니다. 화요일은 거래량이 만족하지 않습니다. 수요일, 거래량도 가격도 만족합니다. 하지만 10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깨고 내려왔습니다. 때문에 매수하지 않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37주차 위클리인덱스에 나타났습니다. 해당 주의 목요일이 가장 큰 거래량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38주차에 1/3 이하의 거래량을 형성하지 못했습니다. 가격과 이동평균선 모두 만족하지만 거래량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므로 매수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예시를 통해 매수 조건를 살펴보았습니다. 모든 조건이 충족할 때 매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기를 바랍니다.
추세추종 투자에서 가장 먼저 습득해야할 기술은 손절매입니다.
주식 시장은 대표적인 복잡계로 계산 불가능한 확률이자, 변덕스러운 날씨와 같습니다.
우리는 주식이 오르거나 내리는 이유를 분석하지 않습니다.
오르면 보유하고, 내리면 파는 것이 우리가 할 유일한 행동입니다.
비가 오면 우산을 써야 비를 덜 맞을 수 있습니다.
그처럼 손절매는 날랜 말에서 낙마할 때 여러분을 지켜줄 유일한 기술입니다.
이를 납득할 수 없다면, 추세추종을 포기하고 다른 매매를 하시거나 주식시장을 떠나십시오.
추세추종은 유일한 기법이 아니지만, 오컴의 면도날처럼 가장 심플한 기법임은 틀림없습니다.
매수는 인간의 영역이지만, 매도는 신의 영역이라는 주식 시장의 격언이 있습니다.
그만큼 매도 조건은 매수 조건처럼 확실히 정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매도는 매매를 하면서 본인만의 원칙을 만들어가기를 권합니다.
여기서는 예시를 통해 매도의 감을 익혀보겠습니다.
매수 조건에 따라 한국가스공사를 2024년 8월 21일에 매수했다면, 29일에 유성형 캔들이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날 종가나 다음날 장중에 절반을 매도 합니다. 시점에 따라 6% ~ 11%의 수익을 챙깁니다. 9월 4일에는 또 한 번 유성형 캔들이 나타나고 다음 날에는 본전을 위협하는 상황이 오므로, 적어도 본전에는 전량을 매도합니다.
다음은 유한양행의 예를 보겠습니다. 2024년 8월 27일에 매수 조건에 따라 해당 종목을 매수했다면, 다음 날 급등 이후, 29일에 긴 윗꼬리 양봉이 출현합니다. 이 때, 거래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절반을 매도합니다. 시점에 따라서 21% ~ 29%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나머지 절반은 보유하면서, 본절을 위협하는 장대음봉이나 하락을 암시하는 거래량 많은 유성형 캔들이 출현하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손절매의 예입니다. 2024년 8월 19일에 현대로템을 매수했다면, 9월 3일에 확실한 매도 징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좀 더 지켜보더라도 9월 5일의 음봉에는 전량 매도 하여야 합니다. 경험이 많은 투자자라면, 본전이나 약간의 수익을 볼 수도 있었겠지만 매도 원칙만 기억해도 -3% ~ -6% 이내로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본 가이드는 초보 투자자, 바쁜 직장인 등을 위한
가장 손쉬운 비비드인덱스의 활용법입니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긴 시간,
차곡차곡 작은 승리를 쌓아가는 보통 사람을 위한 활용법입니다.
여러분의 경험에 비추어 다양한 방법으로
비비드인덱스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비드인덱스와 함께 조금씩 성장하는
자산과 삶이 되기를 기원합니다.